Re: 제47회 토픽II 쓰기 54번 문항

Re: 제47회 토픽II 쓰기 54번 문항

안쌤 1 12,377 2019.01.16 23:07

54. 다음을 주제로 하여 자신의 생각을 600~700자로 글을 쓰시오. , 문제를 그대로 옮겨 쓰지 마십시오. (50)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말처럼 칭찬에는 강한 힘이 있습니다. 그러나 칭찬이 항상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의 내용을 중심으로 칭찬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쓰십시오.

칭찬이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은 무엇입니까?

부정적인 영향은 무엇입니까?

효과적인 칭찬의 방법은 무엇입니까?

Case 1. 안쌤's sample​

[개요짜기]

긍정적 영향 : 기분이 좋아짐, 더 잘하게 됨

부정적 영향 : 부담, 효과X,

효과적인 칭찬 방법 : 구체적 칭찬, 결과보단 과정을 칭찬


​→ 

예전에 외국에서 촬영한 한 동영상을 본 적이 있다. 거기에는 한 아이가 피아노를 치고 있는데 그것에 대해 반응하는 부모의 모습이 담겨 있었다. 실제로 아이의 연주실력이 월등하게 뛰어난 것은 아니었는데, 피아노의 한 곡을 끝까지 연습해서 연주한 부분을 칭찬했고 자랑스러워했다. 아이 또한 굉장히 뿌듯해 했고, 함께 기뻐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말은 고래가 공연을 할 때, 칭찬의 말을 들으면 그 공연을 더욱 잘하게 된다는 말이다. 동물도 그러할진대 사람은 두말할 나위 없다. 사람 역시 칭찬을 들으면 기분이 좋아지고 더 잘하고 싶어하는 욕구가 발생한다. 이것은 칭찬의 선순환이다. 하지만 어떤 칭찬은 부담스럽기도 하고, 효과가 없기도 하다. 어떤 칭찬이냐면 결과만 가지고 따지거나, 직접 한 행동이 아닌 사람 자체에 대한 평가일 때 그렇다. 피아노를 친 아이의 경우, “정말 잘한다라는 칭찬은 오히려 부담될 수 있다. 자신이 한 행동 그 자체를 보지 않고 칭찬한 경우 그 칭찬은 역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그렇다면 효과적으로 칭찬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구체적인 행동이나 모습에 대한 칭찬이 필요하다. 또한 결과보다는 과정을 칭찬해야 한다. 그래야 칭찬이 긍정적인 영향의 모습을 띌 것이다. 칭찬은 받는 사람도, 하는 사람도 즐거워야, 진정한 칭찬이 될 수 있을 것이다.


4d7d27b4332dc7c237d0c095cfaa832a_1547647632_7798.JPG

Case 2. 모범답안

​→ 

​  우리는 칭찬을 들으면 일을 더 잘하고 싶어질 뿐만 아니라 좀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싶은 마음이 든다. 그리고 자신감이 생겨 공부나 일의 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자신이 가진 능력 이상을 발휘하고 싶어지는 도전 정신이 생기기도 하는 것이다. 한 마디로 말해 칭찬은 사람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칭찬이 독이 되는 경우가 있다. 바로 칭찬이 상대에게 기쁨을 주는 것이 아니라 부담을 안겨 주는 경우이다. 칭찬을 들으면 그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는 압박감 때문에 자신의 실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게 되는 일이 생기게 된다. 칭찬의 또 다른 부정적인 면은 칭찬 받고 싶다는 생각에 결과만을 중시하게 되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칭찬이 일의 과정보다 결과에 중점을 두고 행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가 상대를 칭찬할 때에는 그 사람이 해낸 일의 결과가 아닌, 그 일을 해내기까지의 과정과 노력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칭찬을 듣는 사람도 그 일 자체를 즐길 수 있다. 또한 칭찬을 듣고 잘 해내야 한다는 부담에서도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보통 칭찬을 많이 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칭찬은 그 방법 역시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Comments

안쌤 2019.03.13 22:46
모범답안 추가.
반응형 구글광고 등
State
  • 현재 접속자 50 명
  • 오늘 방문자 1,334 명
  • 어제 방문자 3,940 명
  • 최대 방문자 9,312 명
  • 전체 방문자 1,203,459 명
  • 전체 게시물 0 개
  • 전체 댓글수 0 개
  • 전체 회원수 302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