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41과 한국의 역사 V(조선의 변화와 일제강점기) Quiz & Interview

Re: 41과 한국의 역사 V(조선의 변화와 일제강점기) Quiz & Interview

안쌤 0 304 06.22 22:58

<Quiz>


1. 조선후기, 나라 안으로는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새로운 학문이 생겨났다. 무엇인가? 실학 )   


2. 대표적인 실학자는 누구인가? (  정약용  )

 

3. ‘다산 정약용에 대한 것이다. 맞지 않는 것은? (  )

농사짓는 땅은 양반이 가져야 한다고 했다.

과학 기술과 상공업 발달에도 관심이 많았다.

작은 힘으로 무거운 물건을 들 수 있는 거중기를 만들었다.

대표적인 실학자다.

 

4. 조선은 서양의 어느 나라와도 교류하지 않는 정책을 폈다. 이로 인해 조선은 다른 나라에 비해 발전이 늦어졌다. 무엇인가? (  배외정책  )

 

5. 일본이 한국을 강제병합 것은 언제인가? (  1  )

1910191919451948

   

6. 1919년에 일어난 독립운동은 무엇인가? (   3. 1 운동   )

 

7. 1919413일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어디에 세워졌는가? ( 중국 상하이  )

 

8. 한국이 일본에서 주권을 되찾은 날은 언제인가? ( 1945. 8. 15. )

 

9. 1907년 대구에서부터 시작하여 전국으로 퍼진 것으로, 국민들의 모금으로 일본에 진 나라의 빚을 갚아 국권을 되찾고자 한 것은 무엇인가?

 ( 국채보상운동  )



<Interview>


1. 조선 후기에 조선의 정치를 개혁하고 농업과 상공업을 발달시켜 백성의 생활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새로운 학문이 생겨났습니다. 이를 무엇이라고 합니까?

→ 실학이라고 합니다.

 

2. 조선 후기의 대표적인 실학자로 농사짓는 땅은 농민이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을 뿐만 아니라 과학 기술과 상공업 발달에도 많은 관심을 보인 인물은 누구입니까?

→ 정약용입니다.

 

3. 조선의 이 사람은 서양의 어느 나라와도 교류하지 않는 배외정책을 실시하였고, 전국에 척화비를 세워 이러한 의지를 알리기도 하였습니다. 이 사람은 누구입니까?

→ 흥선대원군입니다.

 

4. 19세기 말 조선은 나라 이름을 대한 제국으로 고치고 여러 가지 개혁을 추진하였으나 이 나라의 간섭으로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결국 1910년 이 나라에 주권을 빼앗기게 됩니다. 이 나라는 어디입니까?

→ 일본입니다.

 

5. 일본 군인을 위해 강제로 성노예 생활을 해야만 했던 여성을 어떻게 부릅니까?

→ 위안부라고 부릅니다.

 

6. 일제강점기에 나라의 주권을 되찾으려는 독립운동은 끊임없이 일어났습니다. 중국 상하이에 대한민국 임시 정부를 세우게 된 계기가 된 이 독립운동은 무엇입니까?

→ 3.1 독립운동입니다.

 

7. 일본의 총리였던 이토 히로부미를 죽이고 사형당한 독립운동가는 누구입니까?

→ 안중근입니다.

 

8. 일본의 핍박 속에서도 한국 고유의 문자인 한글연구를 꾸준히 하여 민족을 정신을 지켜낸 인물은 누구입니까?

→ 주시경입니다.

 

9. 대한민국이 일본의 지배에서 벗어나 잃었던 국권을 찾은 날은 언제입니까?

→ 1945년 8월 15일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