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39과 한국의 역사 III(고려 시대) Quiz & Interview

Re: 39과 한국의 역사 III(고려 시대) Quiz & Interview

안쌤 0 257 06.09 21:46

<Quiz>


1. 918년 고려를 세운 사람은 누구인가? (  4  )

단군왕검 대조영 이성계 왕건

 

2. 고려에 대한 것이다. 맞지 않는 것은? (   )

고구려, 백제, 신라의 문화를 받아들였다.

코리아라는 말이 고려에서 비롯되었다.

고려시대 사람들은 주로 유교를 믿었다.

국가가 주도하여 팔관회 등의 행사를 열었다.


<Interview>


1. 송악의 호족이었던 이 사람은 궁예의 뒤를 이어 후고구려의 왕이 되어 918년 고려를 세웠습니다. 발행의 유민을 받아들이며 실질적으로 후삼국을 통일하며 민족통일을 이룬 이 사람은 누구입니까?

→ 왕건입니다.

 

2. 신분 사회였던 고려는 신분에 따라 사는 지역, 사는 집의 크기나 머리모양, 장신구나 옷의 색깔도 달랐습니다. 고려의 정치는 누구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습니까?

→ 귀족입니다.

 

3. 고려시대 사람들은 귀족부터 일반 백성에 이르기까지 대부분 이 종교를 믿었습니다. 이 종교와 관련한 건축물과, 석탑 등의 문화재를 남겼습니다. 국가가 주도하여 팔관회 같은 행사도 열기도 했습니다. 이 종교는 무엇입니까?

→ 불교입니다.

 

4. 고려는 바닷길을 통하여 주변의 여러 나라와 무역을 활발하게 하였습니다. 특히 개경 근처의 이곳은 국제적인 무역항으로 가까운 중국 상인들이 자주 드나들었습니다. 이곳은 어디입니까?

→ 벽란도입니다.

 

5. 고려인들은 뛰어난 도자기 공예기술로 고유한 색과 모양의 도자기를 만들었습니다. 그 특유의 맑고 투명한 색과 부드럽고 생동감 넘치는 모양은 현재에도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고려의 도자기는 무엇입니까?

→ 고려청자입니다.

 

6. 독일의 구텐베르크가 발명한 활자보다 78년이나 앞선 것으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 활자본입니다. 고려의 뛰어난 인쇄기술을 잘 보여주는 것으로 현재 프랑스 국립도서관에 보관되어 있는 이 문화재는 무엇입니까?

→ 직지심체요절입니다.

 

7. 중국에서 목화씨를 들여와 고려시대에 목화재배에 성공한 인물입니다. 고려인들이 따뜻한 솜옷을 입고 겨울을 보낼 수 있게 한 사람은 누구입니까?

→ 문익점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