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이해 기본]39과 한국의 역사 III(고려 시대)

[한국사회이해 기본]39과 한국의 역사 III(고려 시대)

 1

 한국을 다시 통일한 고려


왕건

 - 송악(지금의 개성)의 호족이었던 왕건은 궁예을 뒤를 이어 후고구려의 왕이되어 918년 고려를 세우고 935년에 신라를, 936년에 후백제를 멸망시켰다.

 - 발해의 유민을 받아들이며 실질적으로 후삼국을 통일했다.

 - 북진 정책을 추진하면서 나라 이름도 옛 고구려의 영토를 회복하겠다는 뜻을 담아 '고려'라고 지었다. 

신분사회 

 - 신분에 따라 사는 지역, 사는 집의 크기나 머리모양, 장신구나 옷의 색깔이 달랐다.

 - 고려의 정치는 귀족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불교

 - 귀족부터 일반 백성에 이르기까지 대부분 불교를 믿어 다양한 불교 건축물과 불상, 석탑 등의 문화재를 남겼다.

 - 국가가 주도하여 '팔관회' 등의 불교 행사를 열기도 했다. 

 ​최무선

 - 고려 말기 최무선은 화약의 필요성을 절감하여 중국 상인에게 제조법을 배워 화약 개발에 성공했다.

 -  화약무기 제조를 담당하던 관청인 <화통도감>을 설치하였다.


 2

 활발한 무역과 화려한 문화를 자랑한 고려


벽란도

 - 개경(오늘날 북한의 개성) 근처의 벽란도는 국제적인 무역항이었다.

 - 이때 아라비아 상인들이 부른 고려의 외국식 발음이 지금의 영문국가명인 '코리아'가 되었다.

고려청자

 - 고려인들은 뛰어난 도자기 공예기술로 고유한 색과 모양을 고려청자를 만들었다.

 - 특유의 맑고 투명한 색과 부드럽고 생동감 넘치는 모양은 현재에도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직지심체요절

 -독일의 구텐베르크가 발명한 활자보다 78년이나 앞선 것으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본으로 알려져 있다.

 - 충주 흥덕사에서 1377년 금속활자로 찍어낸 것이다.

 - 현재 프랑스 국립도서관에 보관되어 있다.

 ​문익점

 - 중국에서 목화씨를 들여와 수차례에 걸친 노력 끝에 목화 재배에 성공하였다.

 - 그의 노력으로 고려인들은 따듯한 솜옷을 입고 겨울을 부낼 수 있었다.

 ​정몽주

 - 고려 말에 귀족과 불교계의 타락으로 나라가 혼란스러울 때, 정몽주 등은 고려 왕조를 지키려고 했다.

 - 이성계의 아들 이방원은 정몽주에게 새로운 나라를 세워야 한다고 제안하였으나 정몽주는 두 임금을 섬길 수 없다고 거절하였고 이 때문에 죽임을 당했다. 

<Quiz>


1. 918년 고려를 세운 사람은 누구인가? (    )

단군왕검 대조영 이성계 왕건

 

2. 고려에 대한 것이다. 맞지 않는 것은? (     )

고구려, 백제, 신라의 문화를 받아들였다.

코리아라는 말이 고려에서 비롯되었다.

고려시대 사람들은 주로 유교를 믿었다.

국가가 주도하여 팔관회 등의 행사를 열었다.


<Interview>


1. 송악의 호족이었던 이 사람은 궁예의 뒤를 이어 후고구려의 왕이 되어 918년 고려를 세웠습니다. 발행의 유민을 받아들이며 실질적으로 후삼국을 통일하며 민족통일을 이룬 이 사람은 누구입니까?

 

2. 신분 사회였던 고려는 신분에 따라 사는 지역, 사는 집의 크기나 머리모양, 장신구나 옷의 색깔도 달랐습니다. 고려의 정치는 누구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습니까?

 

3. 고려시대 사람들은 귀족부터 일반 백성에 이르기까지 대부분 이 종교를 믿었습니다. 이 종교와 관련한 건축물과, 석탑 등의 문화재를 남겼습니다. 국가가 주도하여 팔관회 같은 행사도 열기도 했습니다. 이 종교는 무엇입니까?

 

4. 고려는 바닷길을 통하여 주변의 여러 나라와 무역을 활발하게 하였습니다. 특히 개경 근처의 이곳은 국제적인 무역항으로 가까운 중국 상인들이 자주 드나들었습니다. 이곳은 어디입니까?

 

5. 고려인들은 뛰어난 도자기 공예기술로 고유한 색과 모양의 도자기를 만들었습니다. 그 특유의 맑고 투명한 색과 부드럽고 생동감 넘치는 모양은 현재에도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고려의 도자기는 무엇입니까?

 

6. 독일의 구텐베르크가 발명한 활자보다 78년이나 앞선 것으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 활자본입니다. 고려의 뛰어난 인쇄기술을 잘 보여주는 것으로 현재 프랑스 국립도서관에 보관되어 있는 이 문화재는 무엇입니까?

 

7. 중국에서 목화씨를 들여와 고려시대에 목화재배에 성공한 인물입니다. 고려인들이 따뜻한 솜옷을 입고 겨울을 보낼 수 있게 한 사람은 누구입니까?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20-12-19 11:07:24 Korean Culture and Society에서 이동 됨]

Comments

반응형 구글광고 등
State
  • 현재 접속자 42 명
  • 오늘 방문자 1,090 명
  • 어제 방문자 3,940 명
  • 최대 방문자 9,312 명
  • 전체 방문자 1,203,215 명
  • 전체 게시물 0 개
  • 전체 댓글수 0 개
  • 전체 회원수 302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