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이해 기본]24과 한국의 국제관계

[한국사회이해 기본]24과 한국의 국제관계

 1

 분단의 아픔이 있는 대한민국


 1945년

 - 8월 15일, 제2차 세계대전에서 일본이 패하면서 한국은 일본의 지배에서 벗어나 해방을 맞이했다.

 - 한반도의 북쪽에는 소련군이 들어오고 남쪽에는 미군이 들어오면서 한반도 내의 갈등이 심화되었다.

 1948년

 - 남과 북의 대립과 갈등이 더욱 커지면서 남쪽에는 대한민국(남한)이, 북쪽에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이 각각 수립되었다.

 1950년

 - 6월 25일 북한이 소련의 지원을 받아 남한을 공격함으로써 전쟁이 일어났다. 

 1953년

 - UN이 남한을 지원하고 중국이 북한을 지원하면서 3년 동안 계속되던 전쟁은 휴전협정이 맺어지면서 끝이 났다. 

 2000년

 - 최초의 남북정상회담이 있었다. 남북관계가 전반적으로 많이 개선되었다.

 - 개성공단이나 금강산 관광을 비롯한 여러 가지 경제적, 문화적 교류도 늘어났고, 이산가족들의 만남도 이루어졌다.


 2

 한국과 관련된 주변국가에는 어떤 나라가 있을까?


- 한반도 주변 4강 : 중국, 일본, 미국, 러시아

 중국

 - 한자, 유교, 불교 등을 통해 한국에 문화적으로 많은 영향을 준 국가이다.

 - 한국 전쟁 당시 북한을 지원하여 한국과 사이가 좋지 않았지만 이후 경제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한국과의 교류가 늘었다.

 - 한국의 중요한 무역 상대이면서 남북 관계 개선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일본

 - 과거에 한국을 식민지로 점령했던 국가이다.

 - 과거 식민지 시절에 대한 역사적 기억과 독도 문제 등으로 부정적인 생각을 가진 국민들도 있지만, 그와는 별개로 경제적, 문화적으로 밀접하게 교류하면 서로 많은 영향응 주고 받고 있다.

 미국

 -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남한에 많은 영향을 준 대표적인 우방 국가이다.

 - 한국 전쟁 때 남한을 지원하였으며, 전쟁 이후 피해를 복구하고 나라를 재건하는 과정에서더 여러 가지 경제적 지원을 해 주었다.

 - 오늘날에도 군사적으로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정치 · 경제 · 문화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교류를 이어오고 있다.

 러시아

 - 과거 공사주의의 대표 국가였다.

 - 한국 전쟁에서 북한을 지원했기 때문에 한때 한국과 불편한 관계에 있었다.

 - 두 나라 사이의 무역 거래가 증가하고 외교 관계도 맺으면서 최근에는 교류와 협력이 활성화되었다.

 - 현재 에너지, 기술, 자원 등의 영역에서 서로 도움을 주고 받으며 우호적인 관계를 이어가고 있다.



<Quiz>


1. 광복절은 언제이고, 대한민국 정부수립일은 언제인가? (        )

 

2. 다음 중 한국전쟁에 대한 것이다. 틀린 것은? (    )

1950625일에 일어났다.

소련의 지원을 받은 북한이 남한을 공격하였다.

1953년에 남한의 승리로 전쟁이 끝났다.

유엔은 남한, 중국은 북한을 지원했다.

 

3. 다음 중 남북정상회담에 대한 것이다. 틀린 것은? (    )

2000615일에 있었다.

김영삼 대통령에 의해 이루어졌다.

개성공단 등의 경제적, 문화적 교류가 늘어났다.

2007년에도 있었다.

 

4. 한반도의 위치는 어디인가?  (              )



<Interview>


1. 1945년 8월 15일은 대한민국의 근대사에서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2. 1950년 6월 25일 북한이 어느 나라의 지원을 받아 남한을 공격함으로써 전쟁이 일어났습니까?


3. 1953년 UN이 남한을 지원하고 중국이 북한을 지원하면서 3년 동안 계속되던 전쟁은 어떻게 되었습니까?


4. 최초의 남북정상회담이 있었던 해는 언제입니까?


5. 한반도 주변 4강은 어느 어느 나라입니까?


6. 한자, 유교, 불교 등을 통해 한국에 문화적으로 많은 영향을 준 국가는 어디입니까?


7. 과거에 한국을 식민지로 점령했던 국가이나, 현재는 경제적, 문화적으로 밀접하게 교류하며 서로 많은 영향을 주고 받는 나라는 어디입니까?


8. 한국 전쟁 때 남한을 지원하였고, 전쟁 이후 피해를 복구하고 나라를 재건하는 과정에서 많은 지원을 한 나라는 어디입니까?


9. 과거 공산주의의 대표 국가로, 한국 전쟁에서 북한을 지원했기 때문에 한때 한국과 불편한 관계였던 이 나라는 어디입니까?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20-12-19 11:07:11 Korean Culture and Society에서 이동 됨]

Comments

반응형 구글광고 등
State
  • 현재 접속자 30 명
  • 오늘 방문자 1,488 명
  • 어제 방문자 5,322 명
  • 최대 방문자 9,312 명
  • 전체 방문자 1,282,935 명
  • 전체 게시물 0 개
  • 전체 댓글수 0 개
  • 전체 회원수 304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